티스토리 뷰

뱅갈 고무나무 키우는 방법과 물주기 분갈이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 공기 정화식물로 더 인기가 많은 뱅갈고무나무의 원산지는 인도라고 합니다. 키우기 좋은 온도는 25℃ 이지만 추위에는 약하므로 10℃이상은 유지해주도록 합니다.건조에는 강하지만 습도가 과하면 금방 죽습니다. 증상은 잎이 타들어가는 것 같은 모양입니다.




뱅갈고무나무는 큰잎으로 실내공기를 정화시켜주지만 특별히 관리해야 하는 부분도 바로 그 큰잎입니다. 잎을 통해서 오염물질(미세먼지등)들을 흡착하기 때문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일주일에 한번 분무기나 헝겊으로 닦아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물주기는 봄부터 여름까지는 겉흙을 손가락으로 만져보거나 나무 젓가락으로 흙을 찔러 말라있으면 주는게 좋습니다. 비를 맞혀주면 더욱 좋구요.  그리고 영양제를 좀 주면 성장하는 봄에 도움이 됩니다.




가을부터 겨울 동안은 겉 흙이 마르고 3일정도 후에 물을주면 됩니다. 물주는 방법은 한 번 흠뻑 주고 10분정도 지난뒤에 또 한번주는 방식으로 2~3차례 반복해줘야 흙이 골고루 물을 흡수할수 있습니다.




물줄때 줄기가 혹시 휘어지는지 살펴보고 휘어졌으면 바로잡아줘야 합니다. 그리고 바닥쪽엔 물빠짐이 잘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생각보다 물을 많이 줘야 하건든요. 바닥에 마사토를 깔아주는것도 좋습니다.




뱅갈나무에 대해 좀더 알아보면 가지치기와 분갈이의 타이밍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햇빛도 많이 받을수록 잘자라지만 너무 강한 직사광선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빛이 부족하면 잎 색깔이 희미해지고 쳐짐도 심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분갈이를 해주는 이유는 새 흙으로 교체를 해주는것도 있지만 뿌리를 정리해주려고 하기도 합니다. 뿌리가 너무 많으면 화분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그만큼 흙이 덜 들어가고 많은 뿌리는 식물의 대사활동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흙을 채울때에는 가득채우면 안되고 3/4정도 채워줘야 물넘침으로 지저분해지는것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분갈이할때 석회 고토를 넣어주면 흙의 산성화를 막아 다음 분갈이 텀을 좀더 늦출수 있습니다.





분갈이 후에 가지치기를 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시기는 봄입니다. 봄에 분갈이2주후에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고무나무 특성상 가지를 잘랐을때 알러지를 일으키는 수액이 나올수 있으므로 장갑을 꼭 찾용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