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왼쪽 배 통증

넘버라 2019. 6. 18. 11:11

왼쪽 배 통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왼쪽 배 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신장염, 요로결석, 근육통, 늑막염, 늑골골절등등. 하지만 가장 일반적이고 큰 원인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위염과 식도염 나아가 콕콕쑤시는 통증이시라면 위궤양일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여성분이시라면 좀더 세분화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여성분의 경우 자궁내막증, 골반염, 난소낭종, 드물게 임신의 원인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안에 있어야 할 조직이 자궁밖에 존재할때의 증상을 말합니다. 생리 주기가 26일 이하이거나 생리기간이 8일 이상 긴경우에는 위험군에 속하니 정기적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불임증을 동반할수 있으니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0~30대 여성이시라면 골반염을 의심해 볼수도 있습니다. 왼쪽 배 통증과 함께 질 분비물이 많아지면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난임의 원인이 되므로 방치하지 마시고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생리불순, 메스꺼움, 구토를 유발하는 여성분이사라면 난소낭종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물혹이라는 것으로 흔히 생겼다가 자연 치료되기도 하지만 간혹 크기가 커지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주기적 검진이 필요합니다.



과민성대장 증후군은 해부학적 이상이 아닌 대장의 소화관 이상 기능 장애로 발생하는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왼쪽 배 통증을 겪고 약을 먹거나 위내시경,MRI 등으로도 원인을 찾지 못하고 복통과 변비, 설사가 반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은 대장의 운동이상, 뇌와의 상호작용 기능저하, 유전등이 있지만 현대사회의 가장 큰 원인인 스트레스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치료방법도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고 하니 만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식이요법도 같이 병행 해주면 좋으며 한방 치료도 생각해볼수 있겠습니다. 여러 치료법이 공존한다는것은 일반적인 원인과 치료가 밝혀지지 않은 상태라 할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치료를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요로결석과 요도염을 의심해볼수도 있습니다. 쉽게말해 소변이 지나가는 길에 작은 돌멩이같은 것이 켜있거나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정도면 많이 진전된 것이며 요즘은 레이저 치료로 간단하게 없어지니 병원에 내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